ELS란 무엇인지, 가입은 어떻게 하는지, 상품구조와 수익구조는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울러 세금, 절세방안 및 중도환매는 어떻게 하는지 등 ELS 투자에 있어 유용한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ELS란?
Equity Linked Securities 의 약자로서 주가연계증권이라고 합니다.
주가와 연계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파생금융상품입니다.
특정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가 일정 기간 미리 정해 놓은 범위에 있으면 약정된 수익을 지급하되, 구간을 벗어나면 원금 손실을 보게 됩니다.
ELS 수익률/손실률을 결정하는 기초자산은 S&P500(미국), HSCEI(홍콩), NIKKEI225(일본), EUROSTOXX50(유럽), 코스피200(한국) 지수 등 주요국가의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기초자산중 2~3가지를 선택하여 ELS 상품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ELS는 2019년기준 판매액이 무려 100조원을 돌파한 인기 금융상품이지만, 상품구조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원금의 상당부분을 잃어버릴 수 있는 위험한 상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은행이나 증권사의 권유로 투자하기 이전에 투자자 본인이 ELS 구조와 위험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ELS는 어떻게 가입하는가?
주로 은행과 증권사에서 가입하며,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국민은행과 NH투자증권의 ELS 상품화면입니다.
3. 스텝다운 조기상환 방식의 ELS 수익과 손실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ELS 의 가장 흔한 유형중 하나는 '스텝다운 조기상환' 되면서 낙인(Knock-in)은 없는 방식입니다.
낙인에 대해서는 추후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조기상환'이란, ELS 투자 이후 중간중간 돌아오는 상환평가일마다 기초자산가격을 측정하여 조기상환조건을 만족시키면 예정된 수익을 조기에 지급하고 투자를 종료하는 형태입니다.
ELS 는 보통 투자기간 3년에 매 6개월마다 조기상환기회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그림을 예시로 보면, 2차 상환평가일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90% 이상 유지하고 있다면 6% 의 수익을 지급받습니다.
'스텝다운(Step-down)' 이란 조기상환조건이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진다는 뜻입니다.
아래 예시 그림을 보면 1~2차의 조기상환 조건은 기초자산가격의 90%였다가, 3~4차의 조기상환조건은 기초자산가격의 80%까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스텝다운' 된 조건에 따라 중간중간 '조기상환' 할 수 있는 유형을 ELS 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ELS 투자시 조기상환을 받으면 좋은 일이지만,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만기까지 가야 합니다.
아래 예시 그림의 만기상환조건은 기초자산가격이 55% 이상을 유지하는 것인데, 만기시의 기초자산가격이 55% 이상 유지하면 약정된 수익을 얻지만(예시에서는 18% 수익), 기초자산가격이 상환조건인 55% 밑으로 떨어지면, 기초자산가격하락분 전체가 원금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기시 기초자산가격이 50%라면 원금의 50%만 돌려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4. 낙인조건이 있는 스텝다운 조기상환 방식의 ELS 의 수익과 손실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낙인(Knock-in) 이란 투자기간중 기초자산이 한번이라도 미리정해둔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아래 그림은 기초자산이 세 가지(예: 코스피200, S&P500, EUROSTOXX50)이면서, 낙인구간이 50%인 ELS 의 수익구조 예시입니다.
중간중간 돌아오는 상환평가일이나 만기일에 세 가지 기초자산 가격 모두가 미리 정해둔 수준(예시에서는 95-90-85-80-75-70) 이상이라면, 낙인이 발생했던 안했던 상관 없이 약정된 수익을 지급합니다.
그런데 만기일이 되었는데도 세 가지 기초자산중 하나라도 상환조건인 70% 이상을 달성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때는 낙인(Knock-in) 여부에 따라 수익/손실 여부가 결정됩니다.
즉, 세 가지 기초자산 모두 투자기간내내 한번이라도 50% 밑으로 떨어져서 낙인(Knock-in)된 적이 없다면, 비록 만기평가일에 기초자산가격이 상환조건인 70%을 넘기지 못했더라도 수익을 지급합니다.
(이 경우는 낙인조건이 오히려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세 가지 기초자산중 하나가 한번이라도 낙인(Knock-in) 구간에 들어간 적이 있다면, 떨어진 만기평가가격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5. ELS 중도환매는?
ELS 상품도 중도환매가 가능합니다.
금융회사에 중도상환을 신청하게되면, 중도상환신청한 다음날 기준으로 해당 ELS 의 청산가치를 산정하여 중도상환금액이 결정되게 됩니다.
중도상환시에는 비용등을 고려하여 ELS 공정가액의 5~10% 차감후 지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의 붕괴와 같은 금융위기상황에서는 ELS 중도환매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대부분의 투자설명서에는 ELS 시장청산이 불가능할 경우 금융회사가 중도상환에 응하지 않거나 일부만 상환할 수 있다는 조항을 넣어두었습니다.
6. ELS 도 부도날 수 있나요?
네, 부도 날 수 있습니다.
ELS 는 발행하는 금융회사의 신용에 기반으로한 금융상품입니다.
그러므로, 발행사가 망하는 경우 ELS 투자금액 또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ELS 투자시에는 믿을 수 있는 금융기관의 ELS 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7. ELS 세금 및 절세방안은?
ELS 수익은 배당소득으로 간주되어 15.4% 원천징수 후 지급됩니다.
그리고 이자, 배당소득이 연간 2천만원을 초과하게 되는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소득이 많아 금융소득 종합과세가 부담이 될 경우에는 ISA계좌를 통해 ELS 에 투자할 경우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원금보장형 ELS(=ELB) 투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의 정보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survivalinvestment.tistory.com/20
'선물, 옵션 및 파생금융상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ELS 낙인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0.04.08 |
---|---|
원금보장형 ELS(ELB) 정리. (0) | 2020.04.08 |
ELW 교육 이수 방법 (투자자 사전교육) (0) | 2020.04.07 |
ELW 투자 위험, 유의점, 세금 및 유동성공급자 (주식워런트증권) (0) | 2020.04.03 |
ELW 투자 완벽 정리 (거래방법, 콜 ELW, 풋 ELW, 내재가치, 시간가치, 투자지표, 만기 등). (0) | 2020.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