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LS 유형.
ELS 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원금보장 여부에 따라 원금비보장 ELS 와 원금보장형 ELS(=ELB) 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조기상환이 가능하면 조기상환형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조기상환 조건이 시간이 지나면서 낮아지면 스텝다운형이라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조기상환조건이 붙어있는 리자드형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또한, 낙인(Knock-in) 조건이 붙어있는 ELS 와 낙인(Knock-in)이 없는 ELS 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이 복합되어 다양한 경우의 수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낙인조건 (Knock-in) 조건이 붙어있을 경우, 아래와 같이 ELS 상품설명에 명확하게 표시됩니다.
2. 낙인조건이 ELS 수익 및 손실에 미치는 영향.
(1) 설명을 위한 예시.
낙인조건은 해당 ELS 의 수익과 손실에 어떻게 영향일 미칠까요?
아래표는 낙인조건이 있는 시중 ELS 상품의 실제 상환조건을 정리한 것입니다.
기초자산의 종류가 3가지이고, 투자기간은 36개월이며, 스텝다운 조기상환 조건은 6개월 간격으로 95-90-85-80-75-70 이며, 낙인구간은 50% 입니다.
본 예시로 낙인 발생 여부가 수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Case 1: 조기상환조건을 충족시킬 경우(수익발생).
세 가지 기초지수가 6개월단위로 돌아오는 조기상환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 (95-90-85-80-75-70) 에는 투자기간중 낙인이 발생했던 안했던 상관 없이 약속된 수익을 지급합니다.
즉, 이 경우 낙인이 발생했던 안했던 수익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3) Case 2: 만기상환조건을 충족시킨 경우 (수익발생).
비록 조기상환조건을 충족시키지는 못했지만, 만기시 만기상환조건을 충족시킨 경우(본 예시에서는 세 가지 기초지수가 모두 기준가격대비 70% 이상인 경우)에는 투자기간중 낙인이 발생했던 안했던 상관 없이 약속된 만기수익을 지급합니다.
즉, 이 경우에도 낙인 발생 여부는 만기수익 지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4) Case 3: 만기상환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으나, 투자기간중 낙인(Knock-in) 또한 발생하지 않은 경우(수익발생).
만기시 세 가지 기초지수중 단 하나라도 만기상환조건인 70% 를 달성하지 못하면, 나머지 기초지수의 결과에 상관 없이 만기상환조건 달성에 실패한 것입니다.
만일 낙인(Knock-in) 조건이 없는 ELS 였다면, 만기상환조건 달성 실패는 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낙인(Knock-in) 조건이 있는 ELS 에서는 비록 만기상환조건 달성에 실패했다 하더라도, 투자기간중 세 가지 기초지수 모두 낙인이 발생한 적이 없다면 약속된 만기수익을 정상적으로 지급합니다!
즉,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낙인 (Knock-in) 조건이 투자에 유리하게 작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Case 4: 만기상환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고, 투자기간중 낙인(Knock-in) 이 발생한 경우(손실발생).
세 가지 기초지수중 하나라도 만기상환조건 (70% 이상) 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투자기간중 단 하나의 기초지수라도 낙인조건인 50% 밑으로 떨어진 적이 있다면, 떨어진 만기평가가격에 따라 손실이 발생하게됩니다.
(6) 낙인조건에 대한 정리.
예시에서와 같이 비록 낙인(Knock-in) 구간에 진입한 적이 있다 하더라도, 반드시 손실이 확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기상환조건 달성에 실패했을 경우에만 낙인조건이 부정적으로 작용하며, 조기상환/만기상환 조건 달성시에는 낙인여부는 아무런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3. 투자기간중 낙인(Knock-in) 되었다고 중도환매 꼭 해야할까?
ELS 도 중도환매가 가능한 금융상품입니다.
그리고 투자기간중 낙인이 발생하면, 중도환매를 통해 손절매를 해야할지 고민하게됩니다.
중도상환을 신청하게되면, 중도상환신청한 다음날 기준으로 해당 ELS 의 청산가치를 산정하여 중도상환금액이 결정되며, 이 과정에서 ELS 공정가액의 5~10%를 차감후 지급받게됩니다.
(안그래도 손실이 나는 중인데, 추가적인 패널티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앞서 예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낙인구간에 진입한 적이 있다 하더라도 만기상환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약속된 수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도환매를 결정하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향후에도 기초자산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만기시 손실이 더 늘어날 것 같다면 중도상환으로 손절매를 해야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기까지 남아있는 기간 동안 중도상환 또는 만기상환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굳이 패널티를 물어가면서까지 중도환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4. 낙인케어 ELS 란?
낙인케어 조건이 있는 ELS 의 경우, 낙인(Knock-in) 구간이 투자자에게 유리하게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먼저 ELS 의 기본적인 상환조건이 아래 표와 같고, 가입 2개월내 기초지수가 20% 하락시에는 낙인조건을 투자자에게 유리하게 변경하는 낙인케어 조건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일, 실제로 2개월내 기초지수가 20% 이상 하락시에는 아래 예시와 같이 ELS 상환조건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낙인베리어는 기존 50% 에서 40%로 낮어졌고, 조기상환조건 또한 전 기간에 걸쳐서 투자자에게 유리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므로 ELS 투자시 낙인케어 조건이 있는지 여부도 한번 쯤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LS 투자 전반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 정보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survivalinvestment.tistory.com/17
'선물, 옵션 및 파생금융상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선물 거래란? (주식선물 뜻.) (0) | 2020.04.25 |
---|---|
금융상품 ELS, ELB, DLS, DLB, ELD, ELF 한번에 알아보기. (0) | 2020.04.09 |
원금보장형 ELS(ELB) 정리. (0) | 2020.04.08 |
ELW 교육 이수 방법 (투자자 사전교육) (0) | 2020.04.07 |
ELS 투자 쉽게 알아보기. (0) | 2020.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