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옵션 및 파생금융상품

주식선물 거래란? (주식선물 뜻.)

반응형

주식선물 거래 및 그 뜻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선물거래란 무엇인가?

 

선물거래의 원시적인 개념인 '선도거래' 부터 이해하면 선물거래를 이해하기 수월합니다. 

 

선도거래는 흔히들 밭떼기 거래에 비유해서 설명하곤 합니다.

예를 들면, 농산물 유통상인과 농부가 6개월뒤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농산물을 파는 거래를 맺었을때, 우리는 이를 선도거래라고 합니다.

 

 

선도거래 예시

 

선도거래에서는 당장의 현물거래가 아닌, 미래의 '특정한 날짜', 에 '특정한 가격', 으로 '특정한 수량' 을 거래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합니다.

 

위 예시를 통해 농부는 혹시모를 농산물 가격폭락 위험을 미리 피할 수 있고, 농산물 유통상인은 미래에 혹 농산물 생산이 줄어들어 물건을 구하기 어렵거나 가격이 폭등할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즉, 선도거래 판매자인 농부와 구매자인 유통상인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선도거래가 표준화, 규모화되면서 발전한 것이 '선물거래' 입니다.

선물거래는 거래소를 통해 표준화된 상품을 정해진 약속과 절차에 따라 거래하기때문에 다수의 참여자가 수월하게 거래할 수 있고, 또한 거래의 이행을 보증하기 때문에 거래 상대방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위험 또한 없습니다.

 

선물거래와 선도거래의 차이

 

 

2. 주식선물거래와 주식현물거래간의 비교.

 

그럼, 주식을 선물을 통해 거래할 경우와 현물로 매매할 경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선물은 만기가 있는 상품이라 본질적으로 오랜기간 투자가 어렵습니다.

반면 현물은 회사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무한정 보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물투자는 소액의 증거금만 있으면 투자가 가능하므로, 주식 현물 대비 레버리지와 위험이 매우 큰 투자이기도 합니다.

 

주식선물거래와 주식현물거래의 차이

 

 

또한 주식선물은 주식과 같이 증권사 거래 시스템 (MTS/HTS) 을 통해 손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MTS 상의 선물옵션 거래 기능

 

 

3. 선물거래의 주요 개념.

 

ⓐ 기초자산 (또는 기초상품).

 

선물의 기초자산이란 선물계약의 만기일이 되면 인도하기로한(또는 현금으로 정산하기로한) 상품 또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선물가격은 이 기초자산의 움직임에 연동하여 변합니다.

선물계약의 기초자산으로는 코스피200과 같은 주가지수, 달러와 같은 통화, 금과 같은 귀금속, 원자재, 농축산물 등 다양한 기초자산이 존재합니다.

선물 기초자산의 종류

 

 

ⓑ 만기일/최종거래일 및 최종결제일.

 

선물은 만기가 있는 상품이기에,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이 있으며, 이를 선물의 '최종거래일' 이라고 합니다.

흔히 선물의 만기일이라고 하면, 이 최종거래일을 뜻합니다.

 

그러나 최종거래일은 실제로 현물의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거래소에서 거래가능한 마지막 날을 의미합니다.

 

만기일(최종거래일) 이후에 실제로 현물의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고 합니다.

 

통상 각 개별 선물의 이름을 보면, 인수도(최종결제)가 이루어지는 연도와 월이 언제인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 상단의 선물 이름인 '선물20.06월kp' 참조.) 

 

만기일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월물이라고 하며, 가장 가까운 선물은 최근원물이라고 합니다.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은 원월물이라고 합니다.

 

선물의 이름 및 증권사 MTS 주문화면

 

 

ⓒ 최종결제방법 (인수도결제, 현금결제).

 

선물의 최종결제일에 기초자산을 실제로 주고받는 것을 '인수도결제' 라고 합니다. (Physical Settlement)

 

인수도결제방식의 선물계약을 만기보유 및 최종결제까지 가져가게 되면 선물 매수 포지션을 가진 사람은 보유계약수량에 따라 실물인수대금을 전액 납입해야 하며, 매도 포지션을 가진 사람은 보유계약수량 만큼의 실물을 어떻게든 구해서 인도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실물인수도 방법이 적용된 선물은 생각지도 못한 위험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미국 WTI 원유선물 2020년5월물의 경우 전세계적인 생산량이 수요량보다 훨씬 많아 남아돌기 시작하자 2020년3~4월 유가폭락으로 가격이 하락하다가, 선물만기가 다가오면서 실제로 원유선물이 결제되어 현물로 원유를 받더라도 이를 보관할 저장소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예상되게 되었고, 당황한 트레이더들이 마구잡이로 팔아버리면서 원유선물가격이 배럴당 마이너스 40$ 수준까지 폭락한 적도 있습니다.

 

가격이 마이너스였다는 말은 원유를 주면서 돈 한푼 못 받고, 오히려 보관/폐기에 소요될 비용까지 같이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물 종류별로 최종결제방법은 무엇인지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현금결제는 (Cash Settlement) 최종결제가격을 기준으로 보유중인 선물계약의 최종손익을 계산해서 미정산되는 차액만을 현금으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현금결제 방식을 택한 선물상품의 경우 최종결제를 실수로 받게 되더라도, 차근월물을 거래하는 방법 등으로 대처 가능합니다. 

 

현금결제의 대표적인 사례는 코스피200과 같은 지수기반의 선물입니다.

이와 같은 지수선물은 실물인도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때문에 현금결제로 진행합니다.

 

 

 계약단위.

 

계약단위란 선물거래의 기본 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이 의미하는 거래규모를 뜻합니다.

(참고로 하나의 선물거래를 1계약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KOSPI200 선물의 경우 선물 1계약은 해당지수에 50만원을 곱한것이 됩니다.

 

 

선물가격 표시방법.

 

선물의 종류마다 표시방법이 다른데, KOSPI200 선물을 예로 들면, KOSPI 200 지수로 표시하게 되고, 미니금선물의 경우 1g 당 가격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호가단위.

 

호가단위는 선물거래를 위한 매수/매도 가격을 정할때의 최소가격변동폭을 의미합니다.

각 선물상품별로 가격대에 맞는 호가의 크기를 표준화 시켜 놓고 있습니다.

 

 

ⓖ 미결제약정.

 

선물거래가 이루어진 후 반대매매나 최종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약정을 의미합니다.

미결제약정이 증가한다는 것은 새로운 자금이 들어오는 것이고,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는 것은 자금이 선물시장에서 빠져나가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미결제약정은 중요한 선물투자의 지표의 하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4. 선물거래의 특징.

 

ⓐ 청산소를 통한 계약이행의 보증.

 

개인간의 선도거래는 거래상대방이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위험도 있으나,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선물거래의 경우 청산소가 계약의 이행을 보증하기때문에 거래상대방의 신용에 대한 위험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말로는, 선물매도자 입장에서는 청산소가 매수자가 되어주고, 선물매수자 입장에서는 청산소가 매도자가 되어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10% 의 증거금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 (매우 큰 레버리지 효과 및 높은 위험성.)

 

선물거래는 지금당장 실물이 오가는 거래가 아닌, 미래 특정시점에 계약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이기때문에, 당장 실물에 적용되는 거래대금 전체를 납입할 필요는 없으며 계약이행을 약속하는 증거금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합니다.

증거금은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통상 선물계약금액의 10%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그래서 선물투자는 레버리지효과가 매우 큰 투자로서 투자금대비 고수익도 가능하지만, 반대로 매우 큰 손실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투자이기도 합니다.

 

 

ⓒ 일일정산제도. (일정 수준의 증거금 유지.)

 

청산소는 매일 장 종료후 정산가격을 발표합니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미청산계약에 대한 잠정적인 이익과 손실을 정산하며, 이에 따라 추가로 납부해야하는 증거금 또는 인출가능한 증거금이 정해집니다.

 

 

5. 주가지수 선물의 이론가격

 

주가지수 선물의 경우 이론가격은 보유비용모형 (Cost-of-carry Model) 을 통해 산출합니다.

주가지수 선물의 이론가격

 

위와 같은 산식인데, 산식을 구성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F : 선물이론가격

S : 현재시점의 주가지수

r : 이자율

d : 배당수익률

t : 만기까지의 잔존기간

 

주식선물은 주식현물투자보다 당장 투자해야하는 현금이 매우 작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같은 양의 주식 투자를 가정할 경우, 선물투자의 경우 주식 현물 투자대비 잉여 현금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자수익을 선물의 이론가격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또한 주식선물은 배당을 받을 수는 없으므로, 주식현물에서 발생하는 배당수익률을 가격에서 빼고 이론가격을 결정합니다.

 

이상 주가지수 선물의 이론가격 산출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선물의 이론가격은 선물의 기초자산이 상품인지, 통화인지 또는 금리/채권인지에 따라 조금씩 산출방식이 달라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