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및 ETN

KODEX 은선물 (롤오버, 위험 및 세금 / 코덱스 ETF).

반응형

KODEX(코덱스) 은선물 ETF 투자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지수, 지수 추적방법/롤오버, 투자위험, 세금 및 절세전략 등.)

 

 

 

1. KODEX 은선물(H) 기본정보 및 유사 ETF/ETN.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은선물 (코덱스 은선물)은 한국거래소에서 은에 투자하기 위한 대표 ETF 이자 유일한 ETF 입니다.

유사한 투자대안으로는 신한 은선물 ETN(H) 이 있습니다. (ETF 가 아닌 ETN 입니다)

 

또한, TIGER 금은선물(H) ETF 또한 금과 함께 은에 대한 투자기회를 일부 가져갈 수 있는 수단입니다.

다만, 금은 복합이라 은에 순수하게 투자하는 상품은 아닙니다.

 

코덱스 은선물의 연간 총보수는 0.68% 입니다.

(아무래도 경쟁 ETF 가 없다보니 수수료가 그리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정식명칭은 'KODEX 은선물(H)' 로서, 이름 끝에 (H) 가 붙어 있습니다.

즉, 환헷지를 한다는 뜻입니다.

 

KODEX 은선물 개요 (출처 : 네이버 금융)

 

 

2. KODEX 은선물(H) 기초지수에 대한 이해.

 

KODEX 은선물 ETF 는 이름 그대로 '은선물' 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그리고 추적하는 기초지수는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 입니다.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은 1973년 1월 5일 기준가격을 100포인트로 설정하여 산출하고 있으며, 지수발표는 1991년 5월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자재 지수의 유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 Spot 지수: 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원자재 선물의 최근월물 가격(현물가격)을 단순 연결하여 산출한 지수 (실물투자와 성과가 유사하지만, 만기가 있는 선물을 통해서는 해당 지수 추적이 어려움)

 

② Excess Return 지수: 원자재선물의 가격 변화에 선물 만기 시 발생하는 롤어버효과 (만기이월효과, Rollover Effect)를 반영하여 산출한 지수 (콘탱고시의 음의 효과와 백워데이션 시의 양의 효과가 반영)

 

③ Total Return 지수: Excess Return 지수에다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감안하여 단기채권수익률을 가산한 지수 (선물투자이기 때문에 필요한 증거금 등을 제외하고 일정부분 보유하고 있는 현금에 대한 이자를 감안)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 지수는 위와 같이 롤오버 비용과 보유현금의 이자수익까지 고려한  'Total Return' Index 를 산출합니다.

 

기초지수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kr.spindices.com/indices/commodities/sp-gsci-silver

S&P GSCI Silver Total Return Index 추이 (2020년 4월16일)

 

 

3. KODEX 은선물의 기초지수 추적 및 롤오버 방법.

KODEX 은선물은 이러한 기초지수(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 를 추적하기 위해 미국상품거래소(COMEX)에 상장된 은 선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자산운용에서 공지하는 KODEX 은선물의 투자종목 구성 현황입니다.

코덱스 은선물 투자자산 현황

 

2020년4월16일 현재, SILVER F2007(2020년 7월 은선물) 76%, SILVER F2005(2020년 5월 은선물) 17%, 그리고 대표적인 미국 은 ETF 인 iShares SILVER Trust 에 약 7%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4월16일 현재 은선물 5월분에서 7월분으로 롤오버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KODEX 은선물은, 보유하고 있는 선물의 만기가 다가오게 되면 최근월물로 선물을 교체 (롤오버) 하며, 5영업일에 걸쳐서 순차적으로 롤오버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롤오버 기간에는 두 가지 선물이 일시적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은선물 7월물의 가격을 조회해보면 4월16일 현재 온스당 15.93$ 입니다.

 

 

반면, 은선물 5월물의 가격을 같은시간에 조회해보면 온스당 15.79$ 입니다.

 

롤오버 기간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선물을 팔고, 다음 선물을 구매하게되는데, 이번 롤오버 기간에는 파는 5월물보다 새로 구매하는 7월물의 가격이 높기 때문에 콘탱고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싼 것을 팔고 비싼 것을 사기때문에 같은 금액으로 구매하는 은선물 총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반대로 새로 구매하는 선물의 가격이 낮은 백워데이션 상황에서는 새로 구매하는 은선물 총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만, 2020년 4월 진행되는 롤오버의 경우 기간별 선물간 가격차이가 크지는 않아서 콘탱고로 인한 롤오버 비용은 크지는 않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은선물 12월물 가격을 살펴보면 온스당 16.01$ 입니다.

7월물 15.93$보다 0.08$ 만큼 더 높은 가격에 형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아주 큰 차이는 아닌데요, 아무래도 귀금속 특성상 보관이 용이하고 유통기한 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선물가격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이 정상이긴 합니다.

 

 

 

그러나, 최근 원유 ETF 처럼 기간별 선물가격차이가 확 벌어지는 상황이 은선물이라고 항상 예외일 것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KODEX 은선물 ETF 투자시에는 지금 현재 ETF 를 통해 구매하는 선물이 무엇이고, 그 가격 동향은 어떠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4. KODEX 은선물(H) 투자시 위험요인 및 확인 필요 사항.

 

(1) 롤오버 비용.

 

롤오버시기에 차근월물의 가격이 보유중인 최근월물 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는 콘탱고 (contango) 상황에서는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현재 보유중인 선물을 싸게 팔고, 더 비싼 선물을 사야하기때문에 기간별 선물 가격 차이만큼 비용이 발생하여(즉, 보유하는 은 선물의 수량이 줄어들어) 직접 현물에 투자하였을 경우보다 수익률이 저조할 수 있습니다.

 

(2) 추적오차 위험.

 

KODEX 은선물(H)의 기초지수인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 의 성과와 유사한 결과를 얻기 위해, 코덱스 은선물 ETF 는 앞서 설명드렸던 은선물 및 iShares Silver Trust 와 같은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운용하지만, 운용방식 및 성과에 따라 기초지수와 어느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ETF 가 얼마나 지수를 잘 추적했는지 알아보기 위한 운용성과는 NAV(Net Asset Value, ETF 의 순자산가치)의 증감으로 측정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NAV가 ETF의 시장거래 가격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3) 괴리율.

 

KODEX 은선물 ETF 의 순자산가치인 NAV(Net Asset Value) 와 ETF의 시장거래가격간의 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2020년 4월 레버리지 원유 ETF 사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투자자들이 과하게 매수하여 괴리율이 크게 벌어진 ETF 를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코덱스 은선물 ETF 의 괴리율 추이입니다.

일별로 2~3% 차이는 쉽게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덱스 은선물 ETF 의 일별 NAV 및 괴리율

 

투자시에는 아래화면의 '추정 NAV' 와 같이 증권사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ETF 순자산가치와 시장가격간의 차이를 꼭 확인하고 투자결정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KODEX 은선물 증권사 MTS 조회화면 (추정 NAV) 

 

 

(4) 추정 NAV 자체가 실시간 가격 변화를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

 

다음과 같이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에 공지된 KODEX 은선물(H) 관련 내용으로 설명을 대신합니다.

일중 추정NAV의 값은 변하지 않지만 유동성공급자의 호가는 실시간 은선물의 가격(GLOBEX 전산장 시세) 움직임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KODEX 은선물(H)의 추정 NAV는 기초지수인 S&P GSCI Silver Index Total Return으로 산출됩니다.
  • 이 기초지수는 COMEX에서 거래되는 은 선물의 종가를 반영하여 산출된 지수이고 GLOBEX(전산장)에서 거래되는 은선물의 가격(본장 종료후 전산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움직임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KODEX 은선물(H)의 추정 NAV도 본장 종료후 GLOBEX에서 거래되는 은선물의 가격움직임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유동성공급자(LP)가 유동성호가를 제공함에 있어 GLOBEX에서 거래되는 은선물의 가격 움직임을 호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5. KODEX 은선물(H) 투자시 매매차익 및 세금.

 

국내 일반 주식형 ETF 의 경우에는 매매차익에 대해 세금이 나오지 않지만, 코덱스 은선물과 같은 원자재형 ETF 는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 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ETF 의 경우 과세대상이 되는 매매차익이 다음 두 가지중 작은 것으로 결정이 됩니다.

- 일반적인 매매차익 vs 과표기준 매매차익

 

과표기준가격이란 하루 한번 ETF 의 과세 대상 자산을 평가하여 산출한 가격으로 세금 부과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인 매매차익이 3,000원이지만, 과표기준가격을 바탕으로 산출된 매매차익이 1,000원일 경우에는, 1,000원에 대한 세금만 납부하면 됩니다.

 

또한 매수한날 매도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매매차익이 아무리 크다 할지라도, 과세기준이 되는 과표기준가격은 동일하기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코덱스 은선물의 과표기준가격은 아래와 같이 증권사 MTS/HTS 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덱스 은선물 과표기준가격

 

 

만일, 코덱스 은선물 ETF 투자로인한 수익이 2천만원 넘게 발생할 경우에는(또는 다른 배당소득과 합산하여 2천만원이 넘을 경우에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됩니다.

 

다른 소득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괜찮겠지만, 이미 고소득을 올리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적용될 경우 고율의 소득세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6. KODEX 은선물(H) 투자시 절세전략.

 

(1) 증권사 ISA 계좌 활용.

증권사에서 개설한 ISA 계좌로도 ETF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미래에셋대우 MTS 의 ISA 계좌를 통한 ETF 매매기능입니다. (오른쪽 상단.)

증권사 ISA 계좌 통한 ETF 매매 기능 (미래에셋대우)

 

ISA 계좌는 개설 후 5년간 유지해야 하는데, 5년 유지시 계좌내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 200만원까지는 면제이며, 2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ETF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 대비 세율이 9.9%로 낮아지기도 하지만, 특히 금융소득종합과세가 면제된다는 부분이 고소득자분들은 참조할 만한 사항입니다.

 

더구나, 일반 계좌에서는 다른 ETF 에서 아무리 손실이 나도 특정 ETF 거래로 수익이 발생하면 세금을 내야하지만, ISA 계좌 내에서는 5년간의 수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최종 수익을 결정하기때문에 세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단, 매년 불입가능한 원금은 2천만원으로 제한된 점은 아쉽습니다.

 

 

(2) 연금저축펀드 계좌 활용.

 

증권사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통해서도 ETF 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연간 1,80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며, 계좌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 연금수령시점까지 세금 납부를 이연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중도해지도 가능한데요, 중도해지시에는 16.5% 의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이 경우 ETF 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배당소득세 15.4% 보다 불리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분리과세되기때문에 금융소득종합과세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3) 유사한 해외 ETF 투자 병행.

 

해외 주식 투자시에는 매매차익에 대해 22%의 세금이 부여되지만, 국내와 다르게 1년간의 수익과 손실을 합산한 최종 수익 기준으로 과세되는 것이기때문에 매매가 반복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또한, 해외 ETF 투자시 연간 250만원까지 면세이기때문에 소액투자자분들은 이러한 해택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고소득 투자자 분들 또한 일정 부분 해외 ETF 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iShare SILVER Trust 가 대표적인 미국 Silver ETF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