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ODEX 심천ChiNext(합성) ETF 를 통한 투자대상은 무엇인가?
ChiNext Index(차이넥스트) 지수는 상해와 함께 중국 본토 양대 거래소중 하나인 심천거래소에 상장되어있는 종목중 시가총액 및 유동성을 감안하여 선정된 상위 100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천거래소는 IT, 바이오, 전기차와 같이 성장하는 기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의 나스닥 또는 한국의 코스닥과 비슷한 느낌의 거래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KODEX 심천ChiNext(합성) ETF 를 통해 중국판 나스닥 상위 100개 기업에 골고루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심천 ChiNext 지수를 구성하는 기업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00개 기업중 상위 10개 종목의 비중은 약 38%이며, 상위 25개 종목의 비중은 약 59% 입니다.
(2020년 6월30일 기준입니다.)
1위는 컨템퍼러리 암페렉스 테크놀로지(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로서 줄여서 CATL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중국 최고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로서, 최근 전기차 확산 추세에 따라 향후 전망도 매우 밝습니다. 2020년 6월30일 기준으로 지수내 비중은 6.26%입니다.
2위는 Shenzhen Mindray Bio-Medical Electronics 로서 비중은 5.48% 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의료기기 회사입니다.
3위는 East Money Information (동방재무정보) 로서 5.35% 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금융정보 플랫폼 업체로서 향후 핀테크 트렌드 확산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4위는 Wens Foodstuff Group (원스푸드) 로서 비중은 4.66% 입니다.
심천지수라서 대부분 기술주 중심으로 예상하시는 분들도 많은텐데, 의외로 축산기업이 비중 4위에 올라 있습니다.중국의 대표적인 양돈, 축산 기업으로서, 중국의 돈육시장이 워낙 크고, 중국인들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식재료중 하나가 돼지고기이기때문에 시가총액 상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5위는 Walvax Biotechnology (옥삼생물) 로서 비중은 3.34% 입니다.
인체용 백신 연구개발 기업으로 이번 코로나19 사태로인해 높은 주가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01년에 설립되고 2010년에 상장되었으며, 중국 백신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중 하나입니다.
6위는 Aier Eye Hospital Group 으로 비중 3.24% 입니다.
거대 안과 체인브랜드로서 중국본토내 500개 이상의 병원은 물론, 해외에서도 100개 이상의 병원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고령화되고 디지털기기의 사용이 지속 증가함에따라 향후 안과 병원의 사업성이 밝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7위는 EVE Energy 로 비중은 2.53% 입니다.
전기차용 리튬 배터리를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비중 1위인 CATL과 함께 향후 전기차 확산의 수혜를 지속적으로 받을 것으로 입니다.
8위는 Chongqing Zhifei Biological Products (자비바이오) 로서 비중은 2.41% 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백신기업중 하나입니다.
9위는 Hangzhou Tigermed Consulting 으로 비중은 2.30% 입니다.
한국말로 번역하면 태격제약 정도인데, 중국의 대표적인 제약주 중 하나입니다.
10위는 Shenzhen Kangtai Biological Products 으로 비중은 2.10% 입니다.
이름에서 바로 아실수 있듯이 바이오주입니다.
아래표는 심천 ChiNext 지수 구성 상위 25개 기업 및 비중 현황입니다.
2. KODEX 심천ChiNext(합성) ETF 에서 '합성' ETF 란 무엇이며, 그 위험성은 어떠한가?
ETF 를 구성할때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실제로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여 운영하는 실물 ETF 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제 3의 다른 금융회사와 지수변동에 따란 수익을 지급받기로 약속한 계약을 통해 ETF 를 운용하는 합성 ETF 입니다.
실물 ETF 의 경우에는 ETF 운용사가 망하더라도 해당 ETF 에 편입되어있는 주식은 그대로 있기때문에 ETF 운용사 이슈로 인한 투자자 위험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합성 ETF 의 경우에는 실물 주식 없이 말 그대로 금융회사간의 약속에 의존하는 ETF 이기때문에, ETF 운용사 또는 합성 ETF 계약을 맺은 금융회사에 문제가 생기면 ETF 투자금액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합성 ETF 순자산총액의 95% 이상은 담보를 설정하도록 하기 때문에, 실제 위험은 5% 이내의 범위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KODEX 심천 ChiNext ETF 를 합성 ETF 로 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중국 상해 대형주가아닌, 우리나라로 보면 코스닥에 포함된 기업들 100곳에 직접 투자하여 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중국에 대한 외국이 투자 급증으로 심천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의 상당수가 외국인 지분 상한선인 30%에 도달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즉, 이와 같이 외국인 지분 상한선에 도달한 종목의 경우 외국인인 한국 자산운용사 입장에서는 실물 주식을 편입하기 어렵기때문에 더더욱 합성 ETF 방식으로 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어찌되었든, 합성 방식의 ETF 이니, 거래 상대방이 되는 제 3의 금융기관이 어디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NH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증권입니다.
그리고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 모두 100%가 넘는 담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규제요건인 95% 이상의 담보요건을 훨씬 초과한 여유있는 담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합성 ETF 라고 해서 투자하시는데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KODEX 심천ChiNext(합성) ETF 분배금은?
아쉽게도 KODEX 심천ChiNext(합성) ETF 는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TIGER 차이나HSCEI ETF 의 경우에는 분배금으로 인한 연간 수익률이 3~4% 수준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아쉬운 측면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합성 ETF 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같이 실물주식자산을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실물주식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배당금이 ETF 로 유입되지 않으므로, ETF 투자자들에게 줄 분배금을 마련하기가 어렵습니다.
4. 연간 총보수(ETF 운용비용)는?
KODEX 심천ChiNext(합성) ETF 의 총보수는 연간 0.47% 입니다.
해외 ETF 치고는 저렴하다고 생각해볼 수도 있으나, 실물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아닌 간단한 계약에 의해 운용되는 합성 ETF 임을 감안하면 그렇게 저렴한 수수료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심천 ChiNext 지수에 투자하는 다른 ETF 인 ARIRANG 심천차이넥스트(합성) ETF 의 경우 총보수가 0.5% 임을 감안하면 수수료 측면에서 KODEX 심천ChiNext(합성) ETF 가 조금더 유리합니다.
'ETF 및 ETN'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미국 기술주 ETF) (0) | 2020.07.25 |
---|---|
KODEX 미국FANG플러스(H) (미국 기술주 ETF) (0) | 2020.07.20 |
TIGER 차이나HSCEI (중국 ETF) (0) | 2020.07.16 |
TIGER 차이나CSI300 레버리지(합성) ETF 알아보기 (중국 ETF) (0) | 2020.07.11 |
TIGER 차이나CSI300 알아보기 (중국 ETF) (0) | 2020.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