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및 ETN

TIGER 차이나HSCEI (중국 ETF)

반응형

1. TIGER 차이나HSCEI ETF 투자대상 및 기초지수.

TIGER 차이나HSCEI ETF 는 홍콩시장에 상장된 중국본토기업에 투자하기위한 ETF 입니다.

그러므로, CSI300지수 기반의 ETF와 같이 상해나 심천에 상장된 중국기업에 투자하는 중국 ETF 와는 투자대상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지수는 HSCEI(Hang Seng China Enterprises Index) 입니다.

HSCEI 는 홍콩증권거래소 Main Board에 상장된 H주 중에서 시가총액 및 유동성 기준으로 상위 50종목을 선정하여 도출하는 지수입니다.

TIGER 차이나HSCEI ETF 는 이러한 HSCEI지수를 추종하기위해 홍콩 H주식을 편입하여 ETF 를 운영합니다.

 

아래 표는 실제 TIGER 차이나HSCEI ETF에 편입된 상위 25개 주식 항목 및 비중을 보여줍니다.

유명한 IT 기업 텐센트(Tencent) 가 11.22%의 비중으로 1위이며, 2위는 평안보험(Ping An Insurance) 으로 비중은 8.82% 입니다.

3위는 중국건설은행으로서 비중이 8.7%이며, 4위는 중국공상은행으로 6.0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차이나모바일이 5.68%로 5위이며, 6위는 HSCEI 선물이며 비중은 5.06%입니다.

7위는 중국은행 3.76%이고, 8위는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로서 2.6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위인 텐센트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은행업, 제조업을 비롯한 전통산업 중심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미국의 나스닥이나 중국판 나스닥이라고도 볼 수 있는 심천지수와는 매우 다른 타입의 기업구성이기때문에 IT 또는 성장주 중심의 투자를 하시고자 한다면 투자하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IGER 차이나HSCEI ETF 편입 종목 현황 (2020년 7월16일 기준)

 

 

2. 환헷지 여부 및 환율위험.

TIGER 차이나HSCEI ETF는 환헷지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홍콩달러 환율 변화에 그대로 노출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홍콩달러는 미국달러에 페그제로 연동되어있어 홍콩달러와 미국달러와의 환율은 고정되어있습니다.

미국달러 1달러당 7.8홍콩달러 수준으로 고정되어있는 것입니다.

즉, TIGER 차이나HSCEI ETF 투자시에는 미국 달러환율의 변동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생각이 복합해집니다.

미국달러의 장기약세를 전망하시는 경우에는 미국달러와 고정환율제를 적용하는 홍콩달러 또한 미국달러에 연동되어 약세가 되어서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미국 달러의 강세를 전망하거나 또는 경제위기시 달러가치 상승으로 인한 위험헷지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이와 같이 환헷지를 하지 않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어찌되었든, 달러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다고하니, 달러 약세 또는 강세 전망을 떠나서 다른 이머징국가의 환율변화에 노출되는 것 보다는 마음이 크게 놓입니다.

 

그런데 최근 중국의 홍콩보안법 통과로 미국 등 서방국가로부터 홍콩이 정치적, 경제적 제제를 당할 수 있고, 이러한 틈을 타서 글로벌 헷지펀드들이 홍콩달러를 공격할 경우 홍콩달러와 미국달러와의 페그제가 붕괴될 위험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이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홍콩달러와 미국달러간 페그제가 붕괴될 조짐까지는 나타나고 있지 않고, 오히려 미국대비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홍콩으로 외국자금이 들어가서 페그제가 아니었다면 홍콩달러가치가 오히려 상승했을 상황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정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TIGER 차이나HSCEI ETF 에 투자를 하신다면, 정기적으로 홍콩달러관련 소식을 체크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TIGER 차이나HSCEI ETF 의 분배금.

TIGER 차이나HSCEI 에 투자할 경우 배당금과 같은 분배금을 매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배금이 꽤 괜찮습니다.

2020년 1월에 지급된 분배금은 350원이고, 2019년 1월에 지급된 분배금은 490원입니다.

2020년 7월 16일 기준 TIGER 차이나HSCEI 1주당 가격이 13,170원임을 감안하면, 분배금 수익률이 연간 2.7~3.7%가 됩니다.

이러한 높은 분배금은 장기투자시 투자수익률을 높여주는 좋은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TIGER 차이나HSCEI ETF 분배금 현황

 

 

 

4. TIGER 차이나HSCEI ETF 의 운용비용(총보수).

TIGER 차이나HSCEI 의 연간 총보수는 0.35%입니다.

TIGER 차이나HSCEI처럼 홍콩 H주에 투자하는 KODEX China H 의 총보수는 0.37%임을 감안하면 약간 저렴한 총보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홍콩 H주는 아니지만, 상해와 심천의 중국 주식에 투자하는 TIGER 차이나CSI300 의 총보수가 0.63% 임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저렴한 총보수는 TIGER 차이나HSCEI ETF 의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TIGER 차이나HSCEI ETF 총보수

 

 

5. TIGER 차이나HSCEI ETF 의 수익률 및 추적오차.

2020년 7월 15일 기준으로 조회한 TIGER 차이나HSCEI ETF 의 수익률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최근에 상해 및 심천을 중심으로 하는 중국주식이 많이 올랐지만, 홍콩에 상장된 중국주식들은 이 글을 쓰는 현재까지는 별로 오르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TIGER 차이나HSCEI ETF 의 수익률이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훨씬 능가한다는 것입니다.

TIGER 차이나HSCEI ETF는 2016년 6월 14일 상장되었는데, 상장시점 이후 기초지수인 HSCEI 는 23.54% 올랐지만 ETF 수익률은 42.85%로 기초지수 수익률을 크게 능가하는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은 투자시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으로 홍콩시장에 상장된 중국기업에 투자하는 TIGER 차이나HSCEI ETF 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중국에 투자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