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은 및 원자재

(금시세 전망) 금 투자수요 급증으로 인한 금가격 상승 전망

반응형

최근 금가격, 금시세 상승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전문가별로 얼마나 상승할지에 대한 예측만 다를뿐이지, 향후 장기간 금시세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에는 다들 동의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긍정적인 국제 금시세 전망은, 금에대한 투자자들의 투자수요를 만들어내고, 이는 추가적인 금 매입을 통해 금가격, 금시세를 계속 밀어올리는 긍적적인 순환을 만들어 냅니다.

 

투자수요를 가장 잘 알아볼 수 있는 것이 바로 금 ETF 로 유입되는 금의 양입니다.

놀랍게도 충격적으로, 2020년 2분기 금 ETF 로 유입된 금의 양은 434톤에 달합니다!

 

2019년 전세계 광산에서 채굴한 금 생산량은 3,534톤입니다.

2019년 연간 금 생산량의 12%가 2020년 2분기동안에만 금 ETF 로 흘러 들어간 것입니다!

 

아울러, 2020년 1분기 약 300톤의 금이 금 ETF 로 흘러들어간 것과 비교해서도 금 ETF 로 들어가는 금의 양이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분기별로 얼마나 많은 금이 전세계 금 ETF 로 유입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출처: World Gold Council)

 

전세계 금 ETF 로 유입되는 금 총량 추이

 

금 ETF 로 흘러들어가는 금의 양은 2019년 상반기까지 별로 없었으나, 2019년 3분기에 한번 튀고 나서, 2020년 들어서는 유입량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래 표와 같이 북미지역의 금 ETF 로 흘러들어간 금의 양은 2020년 2분기 기준 약 330톤에 달합니다.

북미지역 금 ETF로 유입되는 금 총량 추이

 

 

이런식으로 금 ETF 투자로 인한 금수요량이 급증한다면, 국제 금시세, 금가격은 크게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금은 공급이 한정된 귀한 자원이기때문입니다.

 

아래표는 지역별 연간 금 생산량을 나타내는 표 입니다.

2015년 이후 금 생산이 크게 늘지않고 있다가, 2019년에는 오히려 2018년보다도 생산량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별 연도별 금 생산량 추이

 

 

금은 전통적으로 지구상 유일의 가장 안정적인 화폐였습니다.

지금과 같이 세계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이 종이화폐를 마구 뿌려된다면, 결국 화폐가치 하락으로 갈 것이 뻔하고, 이에 대한 방어를 위해 전세계 많은 투자자 및 부자들은 금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은 가상화폐도 아닙니다.

어떻게 인공적으로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공급이 제한된 유한한 자원입니다.

 

특히, '피크골드'라고, 금 생산량이 향후 지속적으로 감소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류가 오랜시간동안 금을 채굴하다보니, 이제 더이상 채굴할 금이 별로 남아있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앞으로 금에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공급은 감소합니다.

 

수요에 비탄력적인 공급상황, 즉 수요가 아무리 많아도 공급량을 제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아 오르는 것을 우리는 세계 금융 역사는 물론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보아왔습니다.

 

결론은 단순합니다.

수요와 공급의 논리로, 금에대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국제 금시세, 금가격이 지속 상승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