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및 ETN

코스피 200 ETF 종목 총정리 (KOSPI 200 ETF, 레버리지, 인버스, TR).

반응형

오늘은 일반적인 코스피 200 ETF 는 물론, 레버리지, 인버스 및 TR (Total Return) 등 코스피 200 기반의 다양한 ETF 를 알아보고 어떤 ETF 를 고르면 좋을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코스피 200 ETF (1배).

 

 

일반적인 코스피 200 ETF 는 위와 같이 10가지 정도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인기있는 ETF 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00 입니다.

 

그런데, KODEX 의 200의 경우 총보수가 0.15%로서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두 번째로 인기있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200 은 총보수가 0.05% 인 점을 감안하면 무려 3배나 총보수가 비쌉니다.

 

물론 ETF 는 총보수만 보고 고르는 것은 아닙니다. 좀더 원활한 거래에 도움이 되는 운용/거래 규모나, 추적오차/괴리율 등을 잘 관리하는 운용역량 또한 중요합니다.

 

그러나, 주요 메이져 자산운용사의 ETF 운용성과가 거의 동일함을 감안할때 (물론 시기마다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굳이 비싼 수수료(총보수) 를 낼 필요는 없어보이며, 특히 큰 금액으로 장기투자할 경우 이러한 총보수 차이가 의미있는 차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엔에이치아문디자산운용의 HANARO 200 의 경우 거래규모도 적정수준 이상이면서 총보수는 가장 저렴한 0.036% 입니다. KODEX 200 의 1/4 도 안됩니다.

 

HANARO 200 의 경우 2018년에 상장된 비교적 새로생긴 코스피 200 ETF 라서, 아무래도 총보수가 저렴한 것을 내세워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장기투자하실 분이라면 HANARO 200 을 선택하시는 것도 괜찮아보이며, 자산운용사의 브랜드와 일정 수준 이상의 거래규모를 원하신다면 TIGER 200 도 괜찮아보입니다. 

KBSTAR 200, ARIRANG 200 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그 외 코스피 200 ETF 들은, 규모도 작을 뿐 아니라 수수료도 비싸 굳이 고려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2. 코스피 200TR ETF (Total Return).

 

먼저, 코스피 200TR ETF 설명에 앞서, 혹시 모르실 분들을 위해 'TR ETF' 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TR ETF 의 경우 배당금을 분배금의 형태로 지급하지 않고, 다시 ETF 내에서 재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국내주식형 ETF 의 경우 시세차익은 비과세이나 정기적으로 지급받는 배당금에 대해서는 15.4% 의 배당소득세를 원천징수합니다.

 

그러나, TR (Total Return) ETF 의 경우 재투자되는 기간 동안에는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 보류되었다가, ETF 를 매도하는 시점에 배당금에 대한 세금을 부과합니다. (배당금으로 인해 증가한 과표기준증가액과 실제 발생한 시세차익을 비교하여 낮은 금액 기준으로 적용.)

 

즉, TR ETF 는 장기투자시 배당금 재투자와 과세이연으로 복리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기수익률 극대화를 추구하시는 분들에게는 TR ETF 가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TR ETF 는 장기투자용이다 보니 아무래도 수수료(총보수) 또한 저렴한 것이 수익률극대화에 도움이 되겠지요?

 

키움투자자산운용의 KOSEF 200TR 이 0.012% 의 가장 저렴한 총보수를 받고 있습니다.

가장 거래규모가 큰 KODEX 200TR 은 0.07% 로 KOSEF 200TR 보다는 6배정도 수수료가 비싸네요.

 

 

3. 코스피 200 ETF 동일가중.

 

 

일반적인 코스피 200 ETF 는 구성되는 종목의 시가총액 비율에 따라 펀드에 담겨지는 종목들의 비중이 결정되지만, 동일가중 ETF 의 경우 포함되는 모든 종목의 비율이 모두 일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아무리 큰 종목이라도, 이러한 동일가중 ETF 에서는 다른 종목들과 금액비율이 동일합니다.

 

그런데.. 주식시장도 양극화가 많이 진행되고 있고, 잘나가는 종목이 더 잘나가는 경향이 큰 상황에서 굳이 이렇게 동일비중 ETF 를 선택해야 할지는 의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인기도 별로 없고, ETF 종류도 별로 없습니다. 

 

혹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표에 담겨진 TIGET 200 동일가중 또는 KODEX 200 동일가중 ETF 중에서 하나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코스피 200 레버리지 ETF.

 

 

사실 레버리지 ETF 의 경우 장기투자시에는 위험성이 큰 상품으로, 상승 방향성이 확실하다고 판단될 때 단기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레버리지, 인버스 ETF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단,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단기간에 고수익을 노리시는 스타일을 가지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단기투자를 전제로 할 때, 사실 연간 총보수(수수료) 는 아주 중요하지는 않으며, 거래를 원하는 시점에 매도가/매수가 차이가 크지 않게 거래가 잘 이루어 지는 ETF 가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는 거래규모가 압도적으로 큰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레버리지가 무난해 보입니다.

 

그러나, 거래규모 2위인 TIGER 200 선물레버리지 및 4위인 TIGER 레버리지(선물아님) 의 경우 총보수가 0.09%로서 KODEX 레버리지 총보수 0.64% 의 1/7 수준입니다.

 

투자금액과 투자기간을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코스피 200 인버스 ETF.

 

 

지수의 방향과 반대로 가는 인버스 ETF 의 경우에도, 장기투자대상으로 적합하지는 않고, 하락 방향성이 뚜렷하다고 판단될 때 단기로 투자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인버스 ETF 의 경우에도, 레버리지 ETF 처럼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인버스가 압도적인 거래규모를 가지고 있기에, 단기 인버스 ETF 투자시 무난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다만, TIGER 인버스의 경우 총보수는 0.09%로 KODEX 인버스 총보수 0.64% 의 1/7 수준으로 매우 저렴한 편이니, 참고하셔서 개인의 투자스타일에 맞는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인버스 ETF 들은 거래규모도 작고, 수수료도 비싸 굳이 고려하실 필요는 없어 보이고요.

 

 

6. 코스피 200 인버스 2X ETF.

 

 

인버스 2X ETF.

그야말로 하락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하는 주식시장의 특성과 레버리지/인버스 ETF 의 복리화효과로 인한 위험성을 고려하면 정말로 위험한 ETF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경제위기시에 과감한 베팅을 해볼 수도 있겠지만, 레버리지/인버스 ETF 의 복리화효과라는 것이 시장 변동성이 매우 큰 경우에는 시장의 방향성을 맞추어도 손해가 날 수 있는 정말로 위험한 상품이기때문에, 정말로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하는 상품입니다.

 

꼭 투자해야 한다면, 치고 빠지는 단기투자에 적합하도록, 매도가/매수가 차이가 크지 않고 원하는 시점에 신속히 거래될 수 있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가 무난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ETF 투자에 앞서, ETF 의 기본개념, 세금, 절세전략, 복리화효과를 비롯한 위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자료 또한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survivalinvestment.tistory.com/6

 

ETF 투자 (ETF 세금, ETF 위험) 완벽 정리

오늘은 ETF 에 대해 한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ETF 로 인한 세금과 절세전략 그리고 위험에 대한 종합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ETF 는 장점이 참 많은 상품입니다. (1) 분산투자를 매우..

survivalinvestmen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