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WTI원유선물 ETF 핵심 정보들과 롤오버, 세금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대표적인 경쟁 ETF.
KODEX WTI원유선물의 대표적인 경쟁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원유선물 Enhanced(H) 입니다.
2. 총보수.
KODEX WTI원유선물(H) ETF의 연간 총보수는 0.35%로서, 경쟁 ETF 인 TIGER 원유선물Enhanced(H) 의 연간 총보수 0.7% 대비 수수료가 절반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3. 기초지수.
KODEX WTI원유선물(H) ETF 는 WTI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고 있는 WTI 원유 선물 기반 기초지수인 '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를 추종합니다.
반면 TIGER 원유선물Enhanced(H) ETF는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R 지수를 추종합니다.
두 ETF 의 추종 기초지수가 이름이 비슷하긴 하지만 선물 롤오버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KODEX WTI원유선물(H)이 추종하는 ER Index 는 원유선물 교체시 최근월물(현재시점에서 만기가 가장 가까운 선물) 로만 월물 교체합니다.
반면, TIGER 원유선물Enhanced(H) ETF가 추종하는 Enhanced Index는 만기가 최근월물보다 긴 원월물과 최근월물중 선택하여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즉, KODEX WTI원유선물 ETF 가 현물가격의 움직임과 조금더 유사하게 움직이며, 원유 현물가격이 큰 폭으로 변하는 시점에서는 ETF 가격의 상승/하락 변동폭 또한 좀더 클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초지수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경로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us.spindices.com/indices/commodities/sp-gsci-crude-oil
4. 롤오버 방식(콘탱고, 백워데이션).
KODEX WTI원유선물(H)가 추종하는 기초지수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매월 그 다음 가까운 월물 (차근월물) 로 선물을 교체(롤오버) 합니다.
선물이라는 것은 만기가 있는 상품이기때문에 이러한 롤오버는 불가피한 것이며, 선물 ETF 투자시 발생하는 대표적인 비용요인 중 하나입니다.
매월 5일째 영업일부터 9일째 영업일까지 5일 동안 매일 20%씩 차근월물로 교체(롤오버) 합니다.
그리고 이때 근월물가격보다 차근월물가격이 높은 경우를 '콘탱고(Contango)' 라고 합니다.
차근월물이 현재 투자중인 (그러나 만기로 교체해야 하는) 근월물가격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근월물을 팔고 새로 살 수 있는 차근월물의 수량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가격상승시 수익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위의 예시 설명에서 처럼 1월물이 70$이고, 2월물이 73$ 인 상황에서 선물을 교체해야한다면, 1월물 1계약 매도 후 다시 살 수 있는 2월물은 0.95개가 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선물을 교체한 이후 1계약당 유가가 80$까지 상승할 경우, 투자했던 ETF 의 가치는 76.7$(0.95개 X 80$ = 76.7$)이 되며, 실제 유가가 80$까지 상승한 것 대비 3.3$ 적은 수익을 얻게 됩니다.
간혹 콘탱고를 단순히 비용으로 잘못 생각하고, 콘탱고가 발생하면 바로 즉시 ETF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위의 설명과 같이 가격상승시 수익률을 낮추는 요인은 되겠지만, 콘탱고가 발생했다고 해서 당장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투자자가 추가비용을 납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콘탱고와 반대로, 근월물가격이 차근월물가격보다 높은 경우를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이라고 합니다.
차근월물이 현재 투자중인 (그러나 만기로 교체해야 하는) 근월물가격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근월물을 팔고 새로 살 수 있는 차근월물의 수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것은 가격상승시 수익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위의 예시 설명에서 처럼 1월물이 70$이고, 2월물이 67$ 인 상황에서 선물을 교체해야한다면, 1월물 1계약 매도 후 다시 살 수 있는 2월물은 1.04개가 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선물을 교체한 이후 1계약당 유가가 80$까지 상승할 경우, 투자했던 ETF 의 가치는 1.04개 X 80$ = 83.2$이 되며, 실제 유가가 80$까지 상승한 것 대비 3.2$ 추가적인 수익을 얻게 됩니다.
참고로 WTI 원유 선물가격이 월물별로 실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아래와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2020년 4월물가격을 살펴보면 22.43$ 입니다.
4월물과 동일한 시간에 조회한 5월물의 가격은 26.86$ 입니다.
5월물이 4월물보다 4.43$ 비쌉니다.
이런 가격구조에서 ETF 롤오버가 4월물에서 5월물로 교체 진행된다면 콘탱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럼, 조금더 멀리 12월물을 한번 볼까요?
앞서의 4월, 5월물과 동일한 시간에 조회한 것으로 가격은 35.02$ 입니다.
4월물 대비 무려 13$ 정도 비싼 가격입니다.
이와 같이 선물의 각 월별 가격은 매우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원유 ETF 투자시 롤오버로 인한 콘탱고/백워데이션 발생여부와 정도를 항상 유념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5. 세금 및 절세전략.
다른 원자재 ETF 와 같이 수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 15.4%가 적용됩니다.
과세대상이 되는 수익은 일반적인 매매차익과 과표기준 매매차익중 적은 금액입니다.
그런데, ETF 수익을 포함한 배당소득이 연간 2천만원을 넘어가게 되면 금융소득과세대상이되며, 소득/연봉이 많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46%넘는 고율의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 경우 절세방안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ISA 계좌를 통해 KODEX WTI 원유선물 ETF 를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5년간 계좌를 유지해야 하며, 매년 2천만원씩 불입할 수 있습니다.
계좌 5년 유지시 수익 200만원까지는 면세이며, 5년간 200만원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또한 5년간의 수익과 손실을 합산하기 때문에 세금이 더욱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율도 낮고, 분리과세로 금융소득종합과세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단, 5년간 계좌에 돈을 묶어놔야 합니다.)
둘째,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계설하여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매년 1,800만원까지 넣을 수 있으며, 계좌안에 있는 동안 세금부과가 연금수령시점까지 보류됩니다.
중도해지시에는 수익금액 및 소득공제 받은 부분에 대해서 16.5% 의 분리과세가 적용되는데, 금융소득종합과세로 고율과세가 될 수 있는 분들에게는 중도해지시 내는 16.5% 세금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6. 복제방법.
KODEX WTI원유선물(H) ETF는 기초지수를 추종하기위해 실제로 필요한 자산들을 펀드에 편입하여 운영합니다. 이를 실물로 복제했다고 표현합니다.
경쟁 ETF 인 TIGER 원유선물Enhanced(H) 또한 실물복제방식입니다.
실물복제 ETF 와 다른 방식으로 구성되는 경우 합성 ETF 라고 부릅니다.
합성 ETF 는 자산을 직접 펀드에 편입하기보다는, 다른 거래 상대방과 지수에 따른 수익을 지급받는 스왑계약을 체결하여 만든 ETF 입니다.
(이 경우 ETF 이름 뒤에 '합성'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실제 KODEX WTI원유선물(H) ETF 를 구성하는 실물자산 현황입니다.
7. 환헤지 여부.
ETF 이름 끝에 환헤지를 한다는 표시인 (H) 가 붙어 있습니다.
즉 환헤지 하는 ETF 입니다.
유가와 달라가치가 동시에 상승할 경우 환헤지 안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유가가 상승하면서 달라가치가 하락한다면 환헤지 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다만, 경제/금융위기 상황에서는 석유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글로벌 기축통화이자 안전자산인 달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여, 유가는 하락하고 달러가치는 상승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즉, 달러가치 그대로 ETF 에 반영할 경우 글로벌 경제/금융 위험을 어느정도 방어할 수 있는 것을, 굳이 원화를 기준으로 환헤지를 걸어놔서 오히려 경제/금융위기 상황에서는 더욱 불리한 투자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원화대비 달러가 강세일지, 약세일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영역이기때문에, 환헷지 여부가 무조건 좋다 또는 나쁘다로 판단하기는 어렵겠습니다.
8. ETF 규모 및 기타.
2020년 4월6일 기준 KODEX WTI원유선물(H) 거래대금은 2,619억원이며, 시가총액은 6,519억원 입니다.
물론, 이 시기에 원유가 폭락으로 인해 향후 상승을 기대한 많은 투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부분을 감안하여 봐야 할 것 같습니다.
9. KODEX WTI 원유선물(H) ETF 총평.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삼성자산운용의 KODEX WTI원유선물(H) ETF 는 수수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롤오버 방식 또한 비교적 현물가격에 가깝도록 최근월위주로 진행되기때문에 일반 투자자분들의 직관과도 비교적 부합하는 ETF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월물의 단기가격변동에 민감하기때문에, 이러한 리스크를 고려하여 투자하셔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ETF 투자시 세금 및 위험을 비롯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survivalinvestment.tistory.com/6
'ETF 및 ET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 200 지수란? (KOSPI 200) (0) | 2020.04.11 |
---|---|
TIGER 원유선물Enhanced(H) (롤오버, 세금 및 핵심정보) (0) | 2020.04.10 |
코스닥 150 ETF 종목 총정리 (코스닥 150, 인버스, 레버리지 ETF). (0) | 2020.03.23 |
코스피 200 ETF 종목 총정리 (KOSPI 200 ETF, 레버리지, 인버스, TR). (2) | 2020.03.23 |
S&P 500 ETF 알아보기 (TIGER, KODEX, ARIRANG 미국 S&P500 ETF 비교). (0) | 2020.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