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및 ETN

TIGER 원유선물Enhanced(H) (롤오버, 세금 및 핵심정보)

반응형

TIGER 원유선물Enhanced(H) ETF 의 핵심 정보들과 롤오버, 세금 및 기타 투자에 유용한 정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총보수 0.7%.

 

주요 경쟁 ETF 인 KODEX WTI원유선물(H) 의 연간 총보수는 0.35%인데 반해서, TIGER 원유선물Enhanced(H) 의 연간 총보수는 0.7% 로서 2배 비쌉니다.

 

 

2. 기초지수: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R.

 

TIGER 원유선물Enhanced(H) ETF 는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R 지수를 추종합니다.

 

이 지수는 NYMEX에 상장된 WTI원유 선물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선물투자시 발생하는 롤오버비용을 반영하여 산출합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는 기초지수를 추적하기 위해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xcess Return에 포함된 WTI원유선물 및 관련 ETF에 투자합니다.

 

경쟁 ETF인 KODEX WTI원유선물(H) 와 마찬가지로 WTI(서부 텍사스) 원유선물에 투자하는 점이 유사합니다.

 

 

3. 롤오버 방식: Enhanced (만기가 먼 원월물로 롤오버 가능).

 

선물이라는 것은 만기가 있기때문에, 만기가 다가오는 월물을 다른 월물로 교체해야 하는데, 이를 롤오버라고 합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 가 추종하는 기초지수인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R 의 경우 만기가 긴 원월물과 만기가 짧은 최근월물중 선택하여 교체 가능합니다. (Enhanced Index 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미래에셋 TIGER ETF 사이트에 공시된 롤오버 방식입니다.

(1) WTI원유선물의 최근월물과 차근월물의 가격차가 0.5% 미만인 경우 차근월물(2번째 근월물)로 롤오버.
(2) WTI원유선물의 최근월물과 차근월물의 가격차가 0.5% 이상인 경우 발생시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롤 오버.
    ⇒ 발생시점이 상반기(1월~6월)인 경우: 당해년도 12월물로 롤오버.
    ⇒ 발생시점이 하반기(7월~12월)인 경우: 익년도 12월물로 롤오버.

 

즉, TIGER 원유선물 ETF 는 차근월물(2번째 근원물)로 롤오버 될 수도 있지만, 만기가 아주 많이 남아 있는 올해 12월물 또는 내년 12월물로 롤오버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실제로 2020년 4월8일 공시된 내용으로서, 2020년12월물로 롤오버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투자신탁은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xcess Return 지수 추종을 목적으로 하며, 동 지수는 원유의 현물가격이 아닌 WTI원유(서부텍사스산중질유) 선물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한 지수이며 롤오버 효과를 반영한 지수입니다.

또한, 이 지수는 콘탱고 시장에서 발생하는 음(-)의 롤오버 효과를 완화시키도록 지수업자에 의해 설계된 'Enhanced' 방법론 전략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론에 따라 이 투자신탁은 롤오버를 시행 및 완료하였고, 최종적으로 현재 CLZ0(20년 12월물)선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롤오버방식은 현재시점의 원유가격 또는 만기가 가까운 원유선물가격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않게 됩니다.

 

현물 또는 최근월물의 가격이 급격히 하락할 경우 이와 같은 Enhanced 방식은 수익률을 방어하는 효과가 있겠으나, 반대로 현물 또는 최근월물의 가격이 상승할때는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KODEX WTI원유선물(H) 은 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 을 추종하는데, 이 지수는 원유선물 교체시 현재시점에서 만기가 가장 가까운 최근월물로만 롤오버합니다.

(기초지수가 이름이 비슷해보이지만, 여기서는 'Enhanced' 라는 용어가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KODEX WTI원유선물의 경우 현물 가격의 움직임과 최대한 유사하게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원유가격이 가까운 미래에는 어떻게 움직일지, 좀 먼 미래에는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하여 상황에 따라 KODEX WTI원유선물과 TIGER 원유선물Enhanced 중 유리한 것을 선택하여 투자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2020년4월9일 조회한 월물별 WTI원유선물 가격 현황입니다.

WTI 원유선물 5월물의 가격은 26.31$ 인데, 12월물의 가격은 35.21$ 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당연히 투자전략도 각 ETF 가 추종하는 선물과 향후 예상되는 가격 움직임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WTI 원유선물 5월물 가격추이

 

WTI 원유선물 12월물 가격추이

 

 

 

 

4. 콘탱고 & 백워데이션.

 

선물 ETF 를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에 대해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선물가격보다 교체해야 하는 다음월물의 가격이 높은 경우를 '콘탱고(Contango)' 라고 합니다.

 

가격이 싼 선물을 팔고 더 비싼 선물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 살 수 있는 선물계약의 수량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가격상승시 수익을 깎아먹는 작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1월물이 70$이고, 2월물이 73$ 인 상황에서 2월물로 선물을 교체해야한다면, 1월물 1계약 매도 후 다시 살 수 있는 2월물은 0.95개가 됩니다. (70$/73$ = 0.95개)

 

그리고 선물교체 이후 1계약당 유가가 80$까지 상승한다면, ETF 의 가치는 0.95개 X 80$ = 76.7$이 되며, 실제 유가 80$대비 3.3$ 적은 수익을 얻게 됩니다.

 

콘탱고와 반대로, 보유하고 있는 선물가격보다 (근월물) 교체해야 하는 다음월물의 가격이 낮은 경우를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이라고 합니다.

 

현재 투자중인 선물가격보다 새로 사는 선물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매수할 수 있는 선물계약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것은 가격상승시 수익을 확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1월물이 70$이고, 2월물이 67$ 인 상황에서 선물을 교체해야한다면, 1월물 1계약 매도 후 다시 살 수 있는 2월물은 1.04개가 됩니다. (70$/67$ = 1.04개)

 

그리고 선물교체 이후 1계약당 유가가 80$까지 상승한다면, ETF 의 가치는 1.04개 X 80$ = 83.2$이 되며, 실제 유가 80$대비 3.2$ 추가 수익을 얻게 됩니다.

 

 

5. 세금 및 절세전략.

 

다른 원자재 ETF 와 같이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 15.4%가 적용됩니다.

 

만일, 다른 배당소득과 합산하여 연간 2천만원이 넘을 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되는데, 소득/연봉이 많을 경우에는 소득수준에 따라 고율의 세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우려되시는 분들은, 다음 세 가지 방법을 적절히 선택하여 고율의 과세를 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 ISA 계좌: 5년만기, 수익 200만원까지 면세, 200만원 초과수익은 9.9% 세율, 손익합산.

(2) 연금저축펀드 계좌: 연금수령 또는 중도해지시까지 세금 보류, 중도해지시 16.5% 의 분리과세, 손익합산.

(3) 해외 유사 ETF 투자: 연간 250만원까지 면세, 250만원 초과시 22% 분리과세, 손익합산.

 

 

6. 복제방법: 실물.

 

TIGER 원유선물Enhanced ETF 는 기초지수 추적을 위해 필요한 자산을 실제 펀드에 편입하여 운영하는 실물복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이름 뒤에 '합성' 이라는 별도 표기된 합성 ETF 를 제외하면 모두 실물복제 ETF 라고 보셔도 됩니다.

참고로 합성 ETF 는 제 3의 회사와 지수에 따른 수익을 지급받는 스왑계약을 체결하여 만든 ETF 로서, 실물자산을 운영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그림은 실제 TIGER 원유선물Enhanced(H) ETF 를 구성하는 자산 현황입니다.

 

 

7. 환헤지 상품임.

 

ETF 이름 끝에 (H) 가 붙어 있으므로, 환헤지를 하는 ETF 입니다.

ETF 상품 설명서에는 외화자산의 90% 이상을 환헤지 하는 것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다만, 환헤지로 인해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며, 굳이 달러자산을 헷지하는 것이 유리한지는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특히 금융/경제위기시에는 달러자산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기도 합니다.)


이상 TIGER 원유선물Enhanced(H) ETF 에 대한 설명을 마치며, ETF 투자시 세금 및 위험을 비롯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survivalinvestment.tistory.com/6

 

ETF 투자 세금 완벽 정리

오늘은 ETF 에 대해 한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ETF 로 인한 세금과 절세전략 그리고 위험에 대한 종합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ETF 는 장점이 참 많은 상품입니다. (1) 분산투자를 매우..

survivalinvestmen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