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및 기업분석

삼성전자 우선주 매수 이유.

반응형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 투자에 대해 분석해보니 삼성전자 우선주로 투자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지금부터 그 근거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1.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 투자를 왜 고민할까?

 

아시다시피,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는 주식입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은 없지만, 대신 보통주 대신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높아집니다.

- 삼성전자 보통주 대비 배당금이 1원 많습니다 (다른 회사 우선주 대비해서는 격차가 작긴합니다.)

-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삼성전자에 재무적 문제가 생겨 청산 등을 할 경우 우선적으로 자산배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선주는 보통주대비 안정적이긴 하지만, 주가상승시 그 수익률이 떨어질 것이라는 편견 또한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항상 우선주투자는 무엇인가 망설여지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2. 사실상의 결론: 삼성전자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장기 주가상승률이 높다.

 

아래 표는 2010년 4월부터 2020년 4월까지 11년에 걸쳐서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격을 비교한 것입니다.

종가 기준으로 각 월별로 최고가를 기준으로 비교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는 2010년 4월 보통주대비 가격수준이 66.4% 였으나, 꾸준히 비율이 상승하여 2020년 4월에는 85.7% 수준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이 것을 근거로 계산해보면, 10년동안 삼성전자 보통주에 투자한 것에 비해 삼성전자 우선주에 투자했을때의 수익률이

무려 29.0% 높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 월별 가격비교 (종가 최고가 기준)

 

종가 기준으로 각 월별로 최저가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삼성전자 우선주에 투자해야할 이유가 더욱 뚜렷합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의 10년 수익률이 삼성전자 보통주보다 34.3% 높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 월별 가격비교 (종가 최저가 기준)

 

 

3. 앞으로도 우선주가 보통주대비 주가상승률이 높을까? 답은 그렇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도 우선주의 주가상승률이 보통주를 넘어설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과 독일과 같이 우선주가 발달한 선진국에서는 보통주와 우선주 가격 격차는 많아야 10% 정도입니다.

 

다음은, 2018년12월24일 한경 비즈니스 기사의 일부입니다.

기사에서는 독일기업의 경우 우선주와 보통주 가격격차가 3.5% 수준이라고 하였습니다.

미국은 거의 가격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경영진의 우선주 가격비율에 대한 향상 의지 또한 존재합니다.

 

즉, 삼성전자 우선주의 보통주대비 가격비율은 미국/독일 주식시장에 근접해 나갈 것으로 판단되며, 최소 90% 수준까지는 올라갈 것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보통주 의결권에 대한 상대적인 매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삼성그룹에서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지분은 21.21%에 불과합니다.

삼성전자 지분 비율

 

그런데, 국민연금의 지분비율은 무려 11.08% 입니다.

삼성전자에 대한 국민연금 지분 비율

 

그리고, 그 국민연금과 정부는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및 확산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튜어드십코드는 기관투자자가 의결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해서 선량하고 성실한 집사와 같이 고객의 자산을 적극적으로 잘 관리해야한다는 원칙입니다.

 

이 경우 대주주와 경영진은 적절히 견제받게 됩니다.

전횡이나 횡령, 비리 등도 저지르기 어렵고, 대주주 사주일가의 사리사욕을 위해 회사를 이용하기도 어렵게 됩니다.

즉, 일반투자자 입장에서는 굳이 보통주를 확보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필요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3) 금리가 떨어지고 있으며, 이는 배당 투자에 대한 수요 및 우선주 투자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현재 세계경제는 한국을 포함하여 유래없이 저금리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리가 낮은 상태에서는 조금이라도 안정적으로 높은 이자 또는 배당을 주는 곳으로 돈이 몰리게 되어 있습니다.

 

우선주의 경우 전통적으로 배당투자목적으로 투자하는 경우가 많으며, 당연히 일정 수준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목적으로 우량 우선주에 대한 투자수요가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4. 우선주 주가전망도 밝은 상태에서, 우선주의 배당수익률 또한 보통주보다 우월하다.

 

2020년4월30일 살펴본 삼성전자 보통주의 배당수익률은 2.83% 입니다. (전일 종가 50,000원 / 주당배당금 1,416원)

그러나 삼성전자 우선주의 배당수익률은 3.35% 입니다. (전일 종가 42,250원 / 주당배당금 1,417원)

 

보통주대비 우선주의 추가적인 주가상승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배당수익률도 우선주가 높습니다.

 

우선주에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5. 향후 삼성전자의 배당 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의 배당은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삼성전자 배상금 증가 추세

 

그리고 현재 삼성전자의 재무여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보았을때 향후에도 충분한 배당잠재력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채비율은 낮고 충분한 수익성 또한 유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요약재무제표

 

더구나 삼성전자는 외국인 지분율이 55% 가 넘습니다.

21% 가 조금 넘는 지분으로 삼성전자를 지배하고 있는 삼성그룹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및 배당증가를 원하는 국민연금 뿐만 아니라 55% 넘는 외국인 투자자의 눈치도 봐야 합니다.

 

즉, 일정 수준 이상의 배당을 유지하지 않아 투자자들의 불만을 사게 될 경우 경영권이 위협받을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배당을 꾸준히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6. 삼성전자 우선주 단독으로도 시가총액 34조가 넘는 코스피 4위 종목이다.

 

보통 다른 종목의 우선주의 경우 시가총액 및 거래량이 너무 작아서 일정 규모 이상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거래가 불편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더구나, 대규모 자금을 집행하는 기관투자가 입장에서는 자잘자잘한 우선주체 투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우선주는 그 단독으로도 34조원이 넘는 시총 4위 종목입니다.

기존 다른 우선주들이 가지고 있는 거래규모에 대한 핸디캡이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초대형 우량주로서의 가치 또한 스스로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시가총액 및 외국인 지분율

반응형

'주식투자 및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ROE 정리.  (0) 2020.05.05
주식 BPS, PBR 정리.  (0) 2020.05.04
주식 배당금, 배당기준일, 배당락 및 세금.  (0) 2020.05.02
삼성전자 주식 전망, 배당금.  (0) 2020.04.29
주식 PER, EPS 정리.  (0) 2020.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