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및 기업분석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 를 활용한 주식투자

반응형

요즘 투자 참조 지표로 많이 소개되고있는 CNN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면 되나요?

 

투자자들이 공포에 질렸을때는 주식의 가격이 비이성적으로 크게 낮아졌기때문에 싸게 살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고, 투자자들이 탐욕으로 가득찬 경우에는 주식시장이 과열 상태이기때문에 팔고 떠나야할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CNN 에서 발표하는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투자자들이 얼마나 탐욕적이거나 공포스럽게 느끼는지 여러지표를 종합하여 하나의 지표로 요약한 유용한 투자참조지표입니다.

(물론 이 지표만 보고 투자할 수는 없는 것이겠지요. 투자는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한 것이니까요.)

 

공포와 탐욕 지수는 아래 그림과 같이 하나의 수치로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오늘 조회한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63으로 약간 탐욕스러운 단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 (Fear & Greed Index)

 

 

CNN 사이트에 나와있는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에 대한 설명 동영상에도 나오지만, 살아있는 투자전설 워렌 버펫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탐욕스러울때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때 탐욕스러워저라."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and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100에 가까워질수록 극단적인 탐욕 상태를 나타내고, 0에 가까워질 수록 극단적인 공포 상태를 나타냅니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가 한창인 2008년 9월17일에는 12까지 내려갔다고합니다.

 

과거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 변동추이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2020년 코로나 이슈가 터지기전 극단적인 탐욕상태에 있다가, 코로나로 극단적인 공포상태로 들어간 다음, 다시 조금씩 탐욕스러운 상태로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에 본 지수만 보고 투자를 했어도 코로나 위험은 피하고 3월 이후 대박의 기회를 찾을 수 있었겠구나 하는 생각은 저만 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공포와 탐욕 지수 (Fear & Greed Index) 변동 추이

 

그럼 공포와 탐욕지수는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아래 7개 하부지수를 동일한 가중치로 종합하여 도출하는 지수입니다.

 

(1) 주가 모멘텀(Stock Price Momentum).

S&P 500지수가 125일 이동평균대비 현재 어떠한 상태인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2) 주가의 강도(Stock Price Strength).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 52주 신고를 달성하는 주식수와 52주 신저가를 달성하는 주식수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지수입니다.

 

(3) 주가의 폭(Stock Price Breadth).

상승하고 있는 주식의 거래량이 하락하고 있는 종목의 거래량 대비 얼마나 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 풋옵션 및 콜옵션(Put and Call Options).

시장 강세를 전망하는 콜옵션의 거래량과 시장 약세를 전망하는 풋옵션의 거래량을 비교하여 도출하는 지표입니다.

 

(5) 투기등급 채권에 대한 수요(Junk Bond Demand).

투자등급 채권 수익률과 투기등급 채권 수익률간의 스프레드(차이)를 통해 도출되는 지표입니다.

아시다시피 시장이 탐욕스러워지고 추가적인 수익을 위해 위험자산을 선호하게되는 경우에는, 투기등급채권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 투기등급 채권의 이자율이 낮아지고(=투기등급 채권의 가격이 올라가고), 결국 우량한 투자등급 채권과 위험한 투기등급 채권간의 이자수익률 차이(스프레드)가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시장이 공포스러울때는 아무도 위험한 투기등급 채권을 사려하지 않기 때문에 투기등급 채권의 이자율이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6) 시장 변동성(Market Volatility).

시장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공포지수인 VIX 지수를 하부지수중 하나로 포함시켜 두었습니다.

VIX지수(Volatility Index)는 S&P 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시장이 공포스러울때 급등하고 안정적일때는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같이 과거 VIX 추세를 보면 2008년 세계경제위기때 급등한 적이 있고, 2020년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시 다시 급등 후 안정세를 찾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X 지수 추이

 

(7)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Safe Haven Demand).

미국 국채 수익률과 주식수익률과의 차이를 통해 도출되는 하부지표입니다.

투자자들이 불안함을 느끼는 경우에는 당연히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이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중 하나인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 증가로 늘어나 미국채 가격은 상승하고 이자율은 낮아지게됩니다.

 

 

이상,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자합니다.

본 지표만 보고 투자할 수는 없겠지만, 시장 전체적인 상황과 투자자들의 심리상태에 대해 어느정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인만큼 투자시 적절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포와 탐욕지수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셔도되며, 직접 검색 또는 CNN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https://money.cnn.com/data/fear-and-greed/

 

Fear & Greed Index - Investor Sentiment - CNNMoney

Fear & Greed is CNNMoney's investor sentiment tool that comprises of 7 markets indicators.

money.cnn.com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