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은 및 원자재

은(Silver) 투자, 그리고 KODEX 은선물 투자

반응형

은 (Silver) 투자 어떻게 하면 될까?

 

은 (Silver) 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은 (Silver) 에 투자하는 가장 간편하면서도 저렴한 방법중 하나가 'KODEX 은선물(H)' 을 주식시장에서 구매하는 것이다.

 

코스피에 상장된 ETF 로서, 환헷지를 통해 환율 리스크를 줄여주기 때문에 이름 옆에 (H) 가 붙어 있다. (헷지의 H)

 

'KODEX 은선물(H)' 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실물은 (실버바, 실버코인) 투자시에는 부가세와 수수료 부담으로 사는 순간 최소 15%~20%의 손해를 보고 시작해야 야하지만 ETF 의 하나인 'KODEX 은선물(H)' 은 부가세는 없고, 수수료는 약간의 주식거래 수수료만 내면 된다.

    - 물론 전세계 금융시스템이 무너지고, 실물이 아닌 종이은은 믿을 수 없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실물은을 구매하는 것이 맞겠지만, 그 정도로 세상이 무너질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면 종이은도 좋은 투자 대상이다.

 

2. 실물은 구매시의 보관/도난 이슈가 없다. (그래서 편하다)

 

3. ISA, 퇴직연금펀드와 같은 절세계좌로 구매하여 '은 폭등' 시 ETF 투자로 인한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할 수 있다.

    - 2008년말부터 2011년초까지 은 값은 온스 당 약 10$ 에서 50$가까이 폭등한 적이 있다.

    - 사실 은 투자시에는 이러한 폭발적인 수익 가능성도 고려하게 된다. (그리고 KITCO News 같은 것을 보면, 곧 은 폭등이 온다고 예언하다시피 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 이때 KODEX 은선물과 같은 원자재형 ETF 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여 수익이 연간 2천만원 초과시에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될 수 있는데, ISA 와 퇴직연금펀드와 같은 절세계좌를 통해 과도한 세금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 ISA 는 5년지나면 만기이고, 퇴직연금펀드는 해지시 16.5% 수준의 분리과세가 적용되기때문에 소득이 많고 투자금액이 많은 사람일수록 절세계좌 활용을 추천한다.

 

4. 무난하다

    - 레버리지가 아니다. 즉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 투자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롤오버 비용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 ETN 보다는 ETF 가 안전하다. (금융기관 부도시 ETN 은 휴지조각이 될 수 있지만, ETF 는 편입자산을 별도의 신탁기관에 보관하기 때문에 종이은 중에서는 안전하다.)

 

'KODEX 은선물(H)' 투자시 고려해야 하는 다른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금융위기/신용경색시 나타나는 달러 가치 상승과 일시적인 원자재 투매가 동사에 나타날 경우, (일시적으로) 과도한 손실 가능성도 있다.

    - 환위험 헷지는 원자재 투자시 좋지 않을 수도 있다.

    - 왜냐면 달러가 강하면 달러기준 원자재 가격이 낮아지고, 달러가 약해지면 달러기준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는데, 달러표시 원자재에 투자할 경우 '달러' 와 '원자재' 의 반대 방향 성격이 서로의 변동성(위험) 을 상쇄시킬 수 있다.

    - 그러나 KODEX 은선물(H)은 환헷지 상품이라 2008년 금융위기시 발생한 초강달러, 일시적 금은가격 폭락 현상 발생시 투자자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후 2~3년간 거의 5배 올랐다는 점은 기억해두자)

 

2. 쉽게 사고 팔수 있어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간 투자하지 못 할 수도 있다.

    - 사실 실물은의 최대 장점중 하나는 강제로 장기투자 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인데, 아무래도 ETF 투자는 조그만 수익과 손실에 일희일비 하면서 쉽게 매매할 수 있다. (자꾸 사고팔면 수수료만 나간다)

 

그래서, 종이은 (Silver) 에 투자한다면 이렇게 하라. (절세와 환율 고려)

1. 목표수익금액이 2천만원 미만이라면 (금융소득종합과세가 걱정되지 않는다면) 그냥 'KODEX 은선물(H)' 위주로 구매하라. (배당소득세 15.4% 부담)

2. 해외주식거래를 한다면 '연간 250만원' 면세 혜택 및 '강달러' 효과도 노릴 수 있는 미국 은 ETF (대표적으로 ishare silver trust) 도 섞어서 구매하라. (250만원 초과 수익에 대해서는 지방세 포함 22% 세율)

3. 투자금액이 늘어나 금융소득종합과세가 걱정되기 시작한다면 (물론 가격이 오를때 이야기지만) ISA, 퇴직연금펀드 계좌로 KODEX 은선물(H) 를 담아라.

4. 투자금액이 더 늘어나서, ISA (5년간 매년 2천만원 불입가능) 및 퇴직연금펀드(매년 1,800만원 불입가능) 계좌로도 부족하다면, 남은 금액은 미국 은 ETF 를 구매해서 금융소득종합과세는 피해두자.

5. 오래 버텨라. (결국, 언제나처럼, 돈이 풀리는 속도는 점점 늘어날 것이고, 결국 금과 은 가격은 오르게 되어 있다)

 

아래는 ETF 에 대해 깔끔하게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필요시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https://survivalinvestment.tistory.com/6

 

ETF 완벽 정리 (기본개념, 세금, 절세전략, 위험 등)

오늘은 ETF 에 대해 한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ETF 로 인한 세금과 절세전략 그리고 위험에 대한 종합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ETF 는 장점이 참 많은 상품입니다. (1) 분산투자를 매우..

survivalinvestment.tistory.com

아래는 2020년3월3일 기준 KODEX 은선물(H) 가격과 거래량이다.

2019년 중반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거래량은 사람들의 높은 관심을 알려준다.

 

 

반응형